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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보증 활동은 프로젝트의 활동 및 작업산출물들이 고객의 요구사항과 프로젝트의 프로세스(절차, 표준 등)에 부합하는 지를 프로젝트와는 독립적인 조직이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감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품질보증 활동은 기본적으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세스와 개발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검토 및 감사 결과를 프로젝트관리자 및 고객을 포함한 적절한 관리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프로젝트에 대한 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정해진 기간과 예산 범위 내에서 고객이 원하는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품질보증 활동은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oftware Development Life-Cycle) 전체에 걸쳐 소프트웨어에 요구되는 품질목표 달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일련의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으로서, 경영층의 “눈과 귀”의 역할을 담당하여 궁극적으로는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 지원 활동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품질보증 활동의 개념을 개략적으로 도식화한 것입니다.
저희 비즈피어가 제공하는 품질보증 활동은 아래와 같이 진행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의 품질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활동들을 식별하여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이와 아울러 프로젝트의 활동 및 산출물 작성에 기준이 되는
프로젝트의 프로세스(계획서, 절차 및 표준)가 효율적으로 정의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공학 산출물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과의 적합성 및 일관성을 검토하는
단계로서, 이 과정을 통해 최종 제품에 대한 품질수준을 대부분 결정되게 됩니다.
검토 활동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관리 및 지원 활동과 그 결과로서 발생되는 산출물들에 대한 프로젝트 프로세스와의 부합성, 고객 요구사항과의 적합성 등을 검증하는 단계로서, 각 개발 공정 단위로 수행되는 가장 핵심이 되는 활동입니다.
고객에게 인도하기 이전에 최초에 설정된 품질목표 대비 개발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품질수준을 품질특성(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별로, ISO/IEC9126 기반으로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검토, 감사 및 평가 등 품질보증활동 결과 파악된 프로젝트에 대한 상태를 프로젝트 관리자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해관계자(고객 및 경영층)에게 보고하여 가시성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이들로 하여금 각각의 역할에 적합한 개선조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비즈피어는 풍부한 국내 IT업계의 품질경영시스템 컨설팅 경험, 정보통신산업협회(NIPA) 프로젝트 품질점검/컨설팅 경험 및 국내 대형 SI기업 및 국방품질관리소 등의 다년간의 품질보증 실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컨설팅 회사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축적된 Know-How를 바탕으로 ISO9001:2015,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기준 등과 같은 국내외 품질규격에 부합하면서, 프로젝트 특성에 적합한, 문제점 예방 중심의 실질적인 품질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