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2015 BIZPEER.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itlife.
CMMI란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for development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조직의 프로세스 성숙도를 평가하고 단계적으로 수행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1987년 미 국방부에 조달하는 소프트웨어의 부실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CMU-SEI)에서 제정하였으며, 미국방부에 조달하는 업체의 능력 평가척도로 활용하면서 국제적인 모델로 발전해왔습니다.
현재 미정부 표준화기구(NIST)에서도 입찰업체에 대한 자격기준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CMMI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유지보수, 관리에 필요한 핵심 프로세스를 어떻게 정립하고 유지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프레임워크를(What과 How)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성숙도 수준을 1~5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개선방향을 정의하여 소프트웨어 조직이 핵심 프로세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CMMI는 기존 CMM 모델에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5개 부문을 통합한 모델로서, 소프트웨어 개발뿐만 아니라, 시스템, 소프트웨어 획득, 인적자원, 통합제품 개발 영역까지 하나의 프로세스 개선 틀로 통합시켜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적용성을 제공합니다.
2011년 1월, 모델 적용상의 일부 문제점을 보완하여, V1.3가 발표되었으며, 현재는 CMMI-DEV, CMMI-SVC, CMMI-ACQ 등 개발 부분 외, IT 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 부문. 구매/획득 부문에 대한 별도의 모델이 마련되어 진화하고 있습니다.
CMMI는 프로세스를 개선하면 프로세스를 통해 만들어지는 제품의 품질이 좋아진다는 사상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CMMI에서 제시하는 Best Practice를 참조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하면 프로세스가 효율화되고 기업의 체질이 튼튼해져 개선활동에 대한 효과가 배가 됩니다.
품질이 정량적으로 측정되어 예측이 가능해지고 프로세스의 리엔지니어링이 가능해집니다.
구분 | 미성숙한 프로세스조직 | 성숙한 프로세스조직 |
---|---|---|
프로세스 | 불안정하고 시행착오 반복 임기응변식의 접근 및 발생된 문제점 해결에만 주력 |
조직차원의 프로세스를 토대로한 계획된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 프로젝트 품질, 고객만족에 주력 |
소프트웨어 품질 |
예측 불가능
|
예측가능
|
구분 | Process Management | Project Management | Engineering | Support |
---|---|---|---|---|
ML5 | 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 Causal Analysis & Resolution | ||
ML4 | 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 ||
ML3 | Organizational Process Focus 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Organizational Training |
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Risk Management | Requirement Development Technical Solution Product Integration Verification Validation | Decision Analysis & Resolution |
ML2 | Project Planning Project Monitoring & Control 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Requirements Management | Configuration Management Process & Product Quality Assurance Measurement and Analysis |
비즈피어㈜는 국내 최다의 CMMI 부문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컨설팅 방법론을 확보하고 있어 고객의 요구에 맞는 프로세스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구축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