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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분야 전기전자시스템(제품)이 본래의 기능뿐 아니라 관련된 안전요구사항을 충족하여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정도의 위험(acceptable residual risk)감소목표 달성) 개발되고 공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및 ASPICE(Automotive SPICE)는 기본적으로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프로세스 성숙도를 측정하고 심사하는 모델로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개선을 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ISO2626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기전자시스템분야에서 CMMI나 ASPICE 기반의 프로세스가 구축되고 운영되어야 합니다.
ISO26262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ASIL은 총 4개의 등급(A,B,C,D)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아래의 도식처럼 심각도, 발생가능성, 운전자의 제어 가능성을 토대로 등급을 부여합니다.
S : Severity, E : Probability of Exposure, C : Controllability
C1 | C2 | C3 | ||
---|---|---|---|---|
S1 | E1 | QM | QM | QM |
E2 | QM | QM | QM | |
E3 | QM | QM | A | |
E4 | QM | A | B | |
S2 | E1 | QM | QM | QM |
E2 | QM | QM | A | |
E3 | QM | A | B | |
E4 | A | B | C | |
S3 | E1 | QM | QM | A |
E2 | QM | A | B | |
E3 | A | B | C | |
E4 | B | C | D |
S0 | S1 | S2 | S3 |
---|---|---|---|
상해없음 No Injuries |
가볍고, 보통의 상해 Light and moderate injuries |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상해(생존 예상) Severe and life-threatening injuries (Survival probable) |
생명을 위협하는 상해 (생존 불투명), 치명적 상해 Life-threatening injuries(survival uncertain), fatal injuries |
E0 | E1 | E2 | E3 | E4 |
---|---|---|---|---|
도무지 믿을 수 없음 Incredible |
매우 낮은 확률 Very low probability |
낮은 확률 Low probability |
중간 확률 Medium probabillity |
높은 확률 Hight probabillity |
C0 | C1 | C2 | C3 |
---|---|---|---|
일반적으로 통제 가능 Controllable in general |
단순하게 통제 가능 Simply controllable |
보통으로 통제 가능 Normally controllable |
통제하기 어렵거나 또는 통제할 수 없음 Difficult to control or uncontrollable |
ISO26262는 다음의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전기전자시스템의 기능안전성(Functional safety)를 보장하기 위한 안전 활동들을 수행함으로써 Systematic Faults를 예방하고 잠재된 Faults를 검출하고 통제할 수 있어 개발 제품의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비즈피어㈜는 SIL 인증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 분야의 ASIL부문의 독자적인 컨설팅 방법론을 확보하고 있어 고객의 요구에 맞는 ASIL 기반의 제품 개발 및 인증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