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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사업

자동차 분야 SYSTEM 및 SW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ASPICE

SPICE는 총 53개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ASPICE는 이 중에서 31개 프로세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HIS에서는 핵심 15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개선 및 공급자의 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ASPICE 심사원은 Intacs (International Assessor Certification Scheme, 독립적인 비영리 법인)의 국제 심사원 인증제도에 의하여 관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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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원 등급은 아래 3가지 형태로 관리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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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PICE (Automotive SPICE)란?

ISO 15504를 기준으로, 유럽의 Automotive Special Interest Group (SIG)에서 제정한 Automotive domain specific한 System 및 SW 프로세스 개선 및 능력 평가 모델로써 유럽의 주요 Vehicle manufacturers (AUDI AG, BMW AG, Daimler Chrysler AG, Fiat Group Automobiles SpA, Jaguar Land Rover, Dr. Ing. h.c. F. Porsche AG, Volkswagen AG and Volvo Car Corporation)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ASPICE 모델 구성은 프로세스 차원과 능력 차원의 2차원 구조로 되어 있으며 CL (Capability Level)과 ML (Maturity Level)로 구분되며 성숙도 수준은 0~5등급으로 평가합니다. ASPICE는 PAM (Process Assessment Model) v2.5를 기반으로 심사를 수행하며 참조 모델인 PRM (Process Reference Model) v4.5은 ISO12207, 15288, CMMI 등이 있습니다.

ASPICE 모델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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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PICE은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가?

ASPICE는 자동차 분야 System 및 SW 프로세스 개선을 위하여 프로세스 심사, 프로세스 개선 및 프로세스 능력 결정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ASPICE 기대효과

CMMI 기대효과
구분 미성숙한 프로세스조직 성숙한 프로세스조직
프로세스 불안정하고 시행착오 반복
  • 개발자 - 즉흥적
  • 관리자 – 발생된 문제점 해결에만 주력
조직차원의 프로세스 구비 및 계획된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
  • 관리자 - 프로젝트의 품질, 고객만족에 주력
소프트웨어
품질
예측 불가능
  • 품질 측정의 객관적 기준이 없음
  • 일정 및 비용 초과, 테스트 등 품질활동 단축, 취소
예측가능
  •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기준 구비
  • 평가를 통한 지속적 리엔지니어링 가능
  • 결함 및 개발기간이 감소되고 비용이 절감되어 기업의 이윤이 극대화 됩니다.
  • CMMI/ASPICE의 레벨이 단계가 올라질 수록 그 효과는 두드러집니다.
CMMI 기대효과
Benefits Level 1-2 Level 2-3 Level 3-4
결함감소율 12% 40% 85%
개발기간감소율 10% 38% 63%
비용감소율 8% 35% 75%
Schedule 편차 145% 24% 15%

 

왜 비즈피어인가?

 

국내 최다의 모델기반 PI컨설팅 선구자

 

  • 1999년 CMM Level 2~3 Baseline 심사 자문 시작 (포스코ICT)
  • 2002년 CMMI 기반 PI컨설팅 개시 (한진정보통신)
  • 2012년 ASPICE 기반 PI컨설팅 개시 (대성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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